MongoDB란?


 MongoDB는 C++작성된 오픈소스 문서지향(Document-Oriented) 적 Cross-platform데이터베이스이며,

뛰어난 확장성과 성능을 자랑합니다. 또한, 현존하는 NOSQL 데이터베이스 중 인지도 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


위에 나온 설명은 흔히 mongodb에 관해 설명을 할 때 많이 나오는 내용이다.

MongoDB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NOSQL, 문서지향, Cross-platform이라는 용어에 집중할 필요가있다. 

NOSQL이란 ? 

  Not Only Sql로 RDBMS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형태의 저장소이다. 관계형 DB가 아니기에, RDBMS처럼 고정된 스키마 및 JOIN이 존재하지않는다.

문서지향이란 ?

MongoDB는 다른 데이터베이스와 다르게 조금 다른 형태의 데이터형식을 지원한다.

key-value pair형태의 Document을 제공하는데 아래 예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거다.

 { "_id": ObjectId("5099804saf3f4948bd2f98231"), "username": "yjh", "name": { first: "jh", last: "y" } }


MongoDB에선 위의 json형태의 데이터가 Bson형식의 데이터로 저장된다. 


Cross-platform이란 ? 

간단히 설명하면 여러 종류의 컴퓨터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.  둘이상의 플랫폼위에서 동작할 시 클로스 플랫폼이라한다. 

 

이제 MongoDB에 대해 간략히 알았다면 다른 SQL랑 용어를 비교해보자 

SQL 사용용어  

 MongoDB 사용용어

 데이터베이스 

 데이터베이스

 테이블 

 컬렉션

 행

문서 또는 BSON문서 

 열 

 필드

 색인

 색인

 테이블 조인

 내장문서 & 링킹

 기본키

기본키 

집합 

집합 프레임워크 







'apps > mongod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ongodb sharing  (0) 2018.01.28

+ Recent posts